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관절경 내시경수술이란 무엇인가[의학칼럼] 노경선 병원장(신천연합병원 정형외과1과장)
  • 시흥신문
  • 승인 2018.02.10 22:50
  • 댓글 0

무릎관절은 하지의 대퇴 뼈와 정강이 뼈 사이에서 우리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아주 훌륭하게 만들어진 조직으로, 격렬한 운동, 노화현상, 질병, 돌발적 외상 등으로 관절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관절경 수술은 의사가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의 관절에 대하여 연령에 관계없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가능한 한 자기 관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진단과 치료를 해 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무릎관절 이외에도 어깨 관절, 발목 관절, 팔 관절, 손목 관절 등의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관절경 수술은 언제 필요한가요?
관절 손상 및 질환은 문진, 이학적 검사, 방사선 검사, MRI 등을 통하여 진단할 수 있으나 관절경을 통하여 손상된 뼈, 인대나 연골, 활액막 등의 상태를 정확하게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속에 뼈와 뼈 사이의 쿠션역할을 하는 반월상 연골판이 있는데 이것이 찢어져 있거나, 무릎을 고정시켜주는 전방·후방 십자인대가 손상되었거나, 관절내 심한 염증이 있거나 이물질이 있는 경우 등 많은 경우에 무릎관절 내 이상이 발견되면 길게 관절낭을 절개하여 수술하던 예전과 달리 관절경을 통해 간단하게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관절경 수술은 어떻게 하며, 관절경수술의 장단점 및 관절경으로 확인된 관절속의 여러 가지 병변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