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근로복지공단 공식 모바일 앱 「TOUCH! 산재고용」공단 방문 없이 주요 민원서비스를 간편하게 처리 가능
  • 정찬식 기자
  • 승인 2023.11.17 13:58
  • 댓글 0

고용·산재보험 조회 및 휴업·간병 급여 청구 등 주요 업무를 보기 위해 직접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근로복지공단 공식 모바일 앱 「TOUCH! 산재고용」 서비스를 이용하자.

​2022년 7월에 새롭게 출시된 「TOUCH! 산재고용」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근로복지공단 공식 모바일 앱이다.

​근로복지공단은 해당 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단 대표 8종 증명원과 50종의 통지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용·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 조회·발급부터 휴업·간병 급여 신청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앱 하나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OUCH! 산재고용」 모바일 앱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크게 사업장 서비스와 개인 서비스가 있으며 이 중 개인 서비스는 일반, 산재,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예술인 서비스로 구분된다.

「TOUCH! 산재고용」 은 스마트폰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QR코드를 카메라로 스캔하면 설치페이지로 자동 연결된다.

특히 「TOUCH! 산재고용」 모바일 앱은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편인증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간편인증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또는 각 기관에서 발급한 고유 인증서가 필요한데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TOUCH! 산재고용」 모바일 앱 다운로드한 뒤 앱에 접속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여 개인‧사업장 중 로그인 유형을 선택 후 정보 사항을 입력하고 제3자 정보제공 동의를 체크한다.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서, 카카오인증서중 하나를 선택해 로그인하면 간편하게 「TOUCH! 산재고용」 앱을 이용할 수 있다.

「TOUCH! 산재고용」 앱에서는 각종 증명원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 「TOUCH! 산재고용」 앱 메인 화면에서 ‘증명원 간편 발급’버튼을 터치한 후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개별사업장), 고용·산재보험 자격 일용근로내역서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필요한 내역서를 발급받기 전 보험 종류와 직종 포함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외국인 근로자 및 외국인 재해자도 「TOUCH! 산재고용」 앱 이용이 가능해졌다. 단, 출입국관리소에 정식 등록되고 유효한 외국인등록번호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 1588-0075)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