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마취에 관한 몇 가지 궁금증(Ⅳ)(의학칼럼)홍미정 과장-신천연합병원 마취통증의학과
  • 시흥신문
  • 승인 2023.11.03 13:32
  • 댓글 0

지난주 전신마취에 이어 금주에는 척추마취, 부분마취중 상완신경총마취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척추마취
흔히 하반신 마취라고 알려져 있는데 하지 수술을 할 경우 시행합니다.
척수액에 마취제를 투여합니다. 주입하는 부분이 눈으로 보여지지 않고 주입 할 수 있는 곳도 적어서 환자분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척추협착증인 경우나 고령인 경우 공간이 협소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과도한 비만인 경우 공간이 전혀 촉지되지 않아 여러번 시행하게 되어 환자분이 힘들기도 합니다. 의식이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거부하기도 하는데 필요하면 척추마취 상태에서 수면내시경 할 때 처럼 수면을 취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척추마취의 장점 중 하나는 마취액의 지속시간이 3시간 가량 되므로 수술 후 가장 아픈 시간에 통증이 없다는 점입니다. 
척추마취 후 6시간 가량 편편한 자세로 누워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척추마취제의 비중 때문에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통이 생기면 심하기 때문에 편편한 자세를 꼭 유지해야합니다.

2. 상완신경총마취
팔과 손을 수술 할 때 상완 신경을 마취합니다.
마취 시행 할 때 환자분이 약간의 불편을 느끼지만 수술 후 공복시간도 줄일 수 있고 전신마취 후 일어 날 수 있는 합병증이 없으므로 척골, 요골 손가락 수술시 매우 좋은 마취 방법입니다.
척추마취와 마찬가지로 수술직후 통증을 느끼지 않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궁금증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