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영양소 고루 갖춘 ‘밤’의 효능【건강보감】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3.10.26 14:19
  • 댓글 0

‘밤’은 영양학적으로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영양식품’이라 할 수 있다. 

「동의보감」에는 ‘밤은 기를 북돋아 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밤’의 효능을 알아보자.

▶ 소화 잘되는 영양간식

밤의 주요 영양성분으로 피로해소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 B1은 쌀의 4배나 되며,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와 성장에 관여하는 비타민 D가 풍부하고, 위장에 부담이 없이 소화도 잘되는 음식이어서 특히 이유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간식, 노년층과 산후조리나 병후 회복 환자의 영양보충식으로도 좋다.

▶ 이뇨작용 돕는 신장의 과일

밤은 신장의 과일이라 불릴 정도로 신장을 보하고, 이뇨작용을 좋게 한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해 하복부 팽만감이나 속이 더부룩한 경우 밤을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 숙취해소 효능

밤을 술안주로 먹거나 술자리 후 비타민 C가 풍부한 밤을 먹는 것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거의 모든 숙취해소제에는 비타민 C가 함유돼 있어 있는데, 비타민 C가 숙취를 유발하는 알코올 분해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생밤을 네다섯 개 준비해 씹어 먹으면 배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증 등 거북한 속을 한결 편하게 하고,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할 때도 밤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