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깻잎’【건강보감】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3.09.07 13:43
  • 댓글 0

깻잎에는 칼슘, 철분,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여기에 항균 활성을 갖는 정유 성분과 항산화 효과를 지닌 로즈마린산,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등 유용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깻잎 요리 방법을 소개했다.

깻잎은 주로 쌈, 장아찌, 부침 등으로 요리해 먹지만, 여름철 더위로 지친 요즘에는 냉국수나 쌈밥, 음료로도 차갑게 즐길 수 있다.

▶ 깻잎 간장 비빔국수(2인분 기준)

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두고, 설탕, 간장, 식초, 양파, 다진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은 양념장을 만든다. 그릇에 물기를 잘 털어낸 면과 잘게 썬 깻잎, 양념장을 올려주면 된다.

= 재료 : 깻잎 20g, 소면 100g, 소금 1t, 식초 조금, 들기름 조금.

* 양념장 : 설탕 2T, 간장 4T, 식초 4T, 양파 1/4개, 다진 마늘 10g,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물 2T

= 조리법

① (양념장 만들기) 청양고추, 홍고추를 채 썬 다음 다른 양념장 재료들과 섞어준다.

② 냄비에 물과 소금, 식초를 넣고 소면이 퍼지지 않게 삶아준다.

③ 면이 삶아지면 바로 찬물에 넣어 헹궈준다.

④ 헹궈진 면을 그릇에 담고 주변에 깻잎을 넣어준다.

⑤ 준비된 그릇에 양념장을 듬뿍 올려주고 기호에 맞게 얼음, 들기름을 추가해서 비벼준다.

▶ 깻잎 쌈밥(2인분 기준)

도시락으로 준비해도 좋은 음식이다. 먼저 된장, 고추장, 다진 마늘, 매실액, 들기름, 들깨를 넣어 쌈장을 만들고 깻잎은 살짝 데쳐둔다. 잡곡밥을 지어 들기름과 들깨를 넣고 잘 비빈 뒤 동그랗게 뭉쳐 그 안에 쌈장을 넣고 데친 깻잎으로 감싼다.

= 재료 : 깻잎 10장, 잡곡밥 210g, 들기름, 들깨,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 쌈장 : 된장 2T, 고추장 1T, 다진 마늘 1T, 매실액 1.5T, 들기름 1T, 들깨 0.5T.

= 조리법

① (쌈장 만들기) 풋고추, 홍고추를 채 썬 다음 다른 양념장 재료들과 섞어준다.

② 깻잎은 끓는 물에 3~5장씩 데쳐 바로 찬물에 식힌 후 꼭지를 잘라 준비해둔다.

③ 잡곡밥을 지어 들기름, 들깨를 넣고 버무린다.

④ 준비된 밥 속에 쌈장을 넣고 한입 크기로 동글하게 뭉친다.

⑤ 동글하게 뭉쳐진 밥을 깻잎으로 감싸준다.

⑥ 완성된 깻잎쌈밥에 들기름을 묻혀주면 된다.

▶ 깻잎 바나나 스무디

깻잎에 달콤한 바나나를 섞어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간식이다. 바나나는 칼슘,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비(B)가 풍부한 과일이다.

비타민 에이(A)와 시(C)가 풍부한 깻잎과 함께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 줄 수 있다. 바나나 1개와 깻잎 3장, 얼음,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완성이다.

= 재료 : 바나나 1개, 깻잎 3장, 꿀 1T, 얼음

= 조리법

① 재료를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② 준비한 재료를 전부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완성!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