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당뇨병 예방·관리 5대 생활 수칙【건강생활】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3.07.07 13:09
  • 댓글 0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해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질환이다. 단순히 혈당만 상승하는 병이 아니며, 잘 조절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합병증을 유발한다. 당뇨병 예방·관리 5대 생활 수칙을 알아본다. 

▶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정기적으로 체중과 허리둘레를 확인하고,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도록 식사를 조절하고 운동을 한다.

▶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 활동 늘리기

최소 2일에 한 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을 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에 30분 이상 한다.

▶ 균형 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 식사하기

당뇨병 예방 관리를 위한 건강한 식단 ① 기름으로 조리된 음식, 기름이 많은 고기는 삼가기 ② 생선과 들기름 같은 불포화지방산 섭취하기 ③ 튀기는 대신 삶거나 굽는 요리방법을 이용하기 ④ 미네랄 및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가 많이 포함된 식단을 이용하기.

▶ 좋은 생활 습관 기르기

적정 수면시간(7~8시간) 숙면을 취하고 과도한 음주는 피한다.

▶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 인자를 확인하기

검진을 필요로 하는 당뇨병의 위험 요인으로는 ① 과체중 또는 복부비만인 경우 ② 가족(부모, 형제자매) 중 당뇨병 환자가 있는 경우 ③ 과거 검진에서 혈당이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 ④ 임신성 당뇨병이나 4kg 이상의 거대아 출산력 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장 및 뇌혈관 질환을 동반한 경우 등이다. <자료=질병관리청>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