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못생겨도 맛은 좋은 ‘아귀’【안전한 밥상】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3.02.17 11:34
  • 댓글 0

아귀에 함유되어있는 타우린성분은 심장과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비타민E와 B2가 들어있어 노화방지, 피부염증에도 좋다.

그밖에도 인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증상 완화, 아귀 껍질에 들어있는 콜라겐 성분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고 단백질이 풍부해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해주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 구입 요령

몸의 색이 검으며 살이 단단하고 냄새 나지 않는 것이 싱싱한 아귀다.

▶ 손질요령

점질물을 제거하고 씻은 후 껍질, 간장, 난소, 위, 몸통 및 턱으로 구분하여 분리한다. 살, 아가미, 내장, 꼬리지느러미, 껍질 등을 모두 먹을 수 있다.

바로 섭취하지 않는 경우, 지느러미와 내장을 제거해 씻은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동(-20~0℃) 보관하고 보관 기간은 7일이 적당하다.

▶ 간장아귀찜

간장아귀찜은 늘 먹던 얼큰한 맛보다 저염간장과 천연 조미료로 나트륨을 줄인 요리이다.

= 재료

아귀(150g), 새우(20g), 미나리(15g), 풋고추(5g), 붉은 고추(5g), 콩나물무침, 간장소스(설탕 1g, 저염간장 3g, 청주 15g, 다시마물 50g), 아귀찜양념(다진 양파 50g, 다진 생강 5g, 다진 마늘 10g).

▶ 만드는 법

①아귀는 얇게 포를 뜬다. ②새우를 다져 아귀포 안에 채워 넣은 뒤 데친 미나리로 묶는다. ③냄비에 간장소스, 아귀, 아귀찜양념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④아귀가 익으면 고추를 어슷썰어 올린 뒤 살짝 더 익힌다. ⑤콩나물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참기름, 참깨를 넣고 무친다.⑥아귀찜에 콩나물무침을 곁들여 마무리한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