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일교차 큰 날씨, 혈압 관리하세요”혈압계 사용 및 구입 시 주의사항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2.10.13 16:15
  • 댓글 0

일교차가 커지면서 혈압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 혈압 관리 방법과 혈압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혈압은 신체적 상태뿐만 아니라 심리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데,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수치에 따라 ‘정상혈압’, ‘고혈압 전 단계’, ‘고혈압 1기’, ‘고혈압 2기’로 분류한다.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정상혈압에서 벗어나면 뇌출혈, 심근경색, 뇌졸중, 어지러움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고 정도에 따라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혈압계 사용 시 주의사항

= 혈압 측정 전에는 안정을 취하고 말을 많이 하지 않아야 한다. 신체 상태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면 정확한 혈압을 재기 어렵다.

​= 과격한 운동과 흡연,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 금지로 신체 상태를 안정되게 만들어야 혈압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다.

= 두꺼운 겉옷은 벗고 측정한다.

= 혈압계의 커프는 심장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확인하고 착용한다. 커프와 심장의 높이가 다른 경우, 등을 기대지 않는 경우, 다리를 꼬아 앉는 경우, 혈압이 높게 측정될 가능성이 있다.

= ,혈압은 아침과 저녁에 1분 간격으로 2회씩 총 4번을 측정하며 아침에는 고혈압약 복용 전, 저녁에는 잠들기 전에 측정한다.

​= 측정하는 도중에 자세를 흩트리지 말고 바른 자세로 앉아 혈압을 측정한다. 인체 구조상 양쪽 팔에서 측정한 값이 다를 수 있으므로 양쪽 팔 모두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다.

▶ 혈압계 관리

건강 상태를 측정해줄 혈압계, 측정 방법만큼 관리 방법 또한 중요하다. 혈압계를 보관해야 하는 장소는 너무 덥거나 추운 장소가 아니어야 하고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안 된다. 공기가 잘 이동할 수 있도록 혈압계 튜브가 꺾이지 않게 보관한다.

▶ 혈압계 구매

혈압계를 구매할 때는 식약처 (또는 인증기관)에서 의료기기로 허가, 신고(또는 인증)된 제품인지 확인한다. 특히 혈압계는 ‘의료기기 판매업자’만 판매할 수 있어 개인이 판매할 수 없으니 온라인 중고 거래 시 주의한다. (의료기 정보포털 https://udiportal.mfds.go.kr/)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