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세계적인 건축설계 인재로의 성장·지원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해외 연수비용 등
  • 정찬식 기자
  • 승인 2022.09.26 10:42
  • 댓글 0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세계적인 건축가를 꿈꾸는 청년 건축인이 해외 설계 사무소 등에서 선진 설계기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수비용을 지원한다.

국토교통과기진흥원은 해외 설계사무소 또는 연구기관에서 다양한 설계기법 및 건축문화를 습득하고 싶다면 해외연수 프로그램이나 해외 건축활동 프로그램에 도전할 것을 권한다.

▶ 해외 연수 지원 프로그램

국제 설계공모, 외국기관과의 프로젝트, 전시 등 다양한 건축 관련 해외 활동하고 싶은 청년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접수는 10월 4일부터 10월 14일 오후 5시까지 건축설계 인재육성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하면 되고 선정 규모는 사업비 소진 시까지 추가 선발이 가능하다.

지원항목은 연수 수행에 필요한 왕복항공료, 비자발급비, 사전교육비, 체재비 등 1인당 총 3천만원 이내이다.

연수기간은 최소 3개월에서 최장 12개월까지로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해외 건축 설계분야 사무소 또는 연구기관 인턴십, 연구프로젝트 수행 희망하는 ▲건축 관련 학과 재학생(학사과정 4학년 이상), ▲건축 관련 학과 졸업 후 10년 이내 또는 건축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내인 미취업자, ▲건축 관련 학과 졸업 후 10년 이내 또는 건축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내인 재직자이다.

단, 어학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영어권은 TOEFL CBT 197점, iBT 71점, 영국문화원 IELTS 5.5점, G-Telp(LevelⅡ) 70점, TOEIC 675점, TEPS 600점 이상 ▲비영어권은 신HSK 5급C, JPT 600점, DELE B1, DELF B1 이상이며 공통으로 서울대·한국외국어대·부산외국어대 어학검정 60점 이상 취득자이다.

어학의 종류는 영어권 시험이 기본이며 연수기관에서 요구하는 언어 또는 훈련국 언어의 어학검정시험성적으로 대체 가능하다.

어학검정시험 성적은 접수마감일 기준 유효기간(유효기간이 없을 경우 시험시행일로부터 2년으로 간주) 이내인 성적만 인정, 미비자는 연수 시작일 10일 전까지 어학요건을 완비해야 한다. 해당국가에서 건축 관련 대학(원) 학위취득자는 해당국가의 모국어에 대한 어학성적 제출이 면제된다.

▶ 해외 건축활동 지원 프로그램

접수는 10월 4일부터 10월 14일 오후 5시까지 건축설계 인재육성사업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고 선정 규모는 사업비 소진 시까지 추가 선발이 가능하다.

지원항목은 왕복항공료, 행사참가비, 재료비 등 팀당 총 2천만 원 이내이며 지원기간은 1개월 이상~4개월 이하이다.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 국제 설계공모, 외국기관과의 프로젝트 등 다양한 건축 관련 해외 활동을 수행하는 재학생 및 재직자(개인 또는 팀)이다. 재학생 전형의 경우, 팀 구성원 모두가 재학생일 경우 지원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 구성원 중 1인 이상이 ‘청년 건축인’ (국내·외 대학·원 건축 관련 학과 재학생-학사과정 3학년 이상 또는 졸업 후 10년 이내인 자, 건축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내인 자)이어야 한다.

지원 내용은 ▲국내 설계공모는 건축물 국내설계공모에 참여하는 청년건축인을 대상으로 훈련비 등 경비 ▲건축 국제교류는 외국기관과의 건축설계 프로젝트, 국제 전시회, 레지던시, 콜로키움, 워크숍 등 다양한 건축 관련 국제교류활동 참여를 위한 항공료 및 행사비용 등이다.

(☎ 해외연수 지원 031-389-6340 / 해외건축활동 지원 031-389-6548)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