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교실로 찾아오는 전통악기 장인의 경험담시흥시, 장인체험 탐구생활 참가 희망 학교 모집
  • shnews
  • 승인 2022.06.20 09:39
  • 댓글 0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역 문화예술 장인(匠人)이 직접 관내 초등학교로 찾아가는 ‘2022 장인체험 탐구생활(전통악기 편)’ 하반기에 참가할 학교를 오는 24일까지 모집한다.

‘2022 장인체험 탐구생활’은 지역의 미래세대와 유무형 문화재의 만남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와 재발견, 지역 문화예술 장인의 새로운 역할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지난 상반기에는 짚풀공예 장인 김이랑(물왕동, 2018 숙련기술전수자) 씨가 시흥시 5개 초등학교, 총 260여 명의 학생들을 만나 그동안 축적한 삶의 이야기를 전하고 짚풀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장인의 기술을 체험해 보는 기회를 선보였다.

하반기에 진행되는 두 번째 시리즈 ‘전통악기 편’은 북메우기 장인 임선빈(과림동, 경기무형문화재 제30호)씨가 강사로 나서 초등학교 음악교과와 연계한 우리나라의 전통악기와 장단의 이해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통악기 편’ 1교시에는 우리나라 전통악기의 역사와 종류를 알아보고 북, 장구 등의 제작법을 엿볼 수 있는 강연이 이뤄지고, 2교시에는 미니 장구를 직접 만들어보고 장단을 습득해보는 체험시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서울 올림픽, 청와대 춘추관, 평창 동계 패럴림픽 등 국가의 중요한 북 제작에 참여한 장인의 경험담은 문화예술교육의 질 향상과 학생들의 학습 효과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2022 장인체험 탐구생활(전통악기 편)’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을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총 10개 학급을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knua1999@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 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생태문화도시사무국(031-310-6266)으로 하면 된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h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