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2022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1,522개 선정학력과 무관하게 실무중심 교육‧훈련 통해 자격 취득
  • 정찬식 기자
  • 승인 2022.01.19 14:24
  • 댓글 0

#사례】 “자동차학과 진학 후 자동차 연구 개발자가 되는 꿈을 가졌지만 2년의 학과 공부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던 가운데 과정평가형 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이야말로 배운 내용을 현장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정이라 생각합니다.” (과정평가형 기계설계산업기사 취득자 김ㅇㅇ)

 

고용노동부는 ‘2022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 과정 1,522개를 선정하여 공고했다.‘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실무중심 교육‧훈련과정 이수 후 평가를 거쳐 합격기준을 충족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2015년 첫 시행 이후 참여자 및 취득자가 크게 늘고 있으며 과정평가형 자격을 취득하고 채용된 이들이 현장 실무에 비교적 빠르게 적응하고 있어 기업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022년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 과정은 직업훈련기관, 직업계고등학교, 한국폴리텍대학, 전무대 및 4년제 대학, 육해공군 등 513개 기관에서 1,522개 과정을 운영한다.

올해부터는 산업안전기사, 굴착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등의 과정을 새롭게 지정하여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참여를 희망하는 수강생의 선택 폭이 확대되었으며,

교육‧훈련과정에 자율편성교과를 허용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인 공학, 법률 등 이론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개발되지 않은 신규기술도 교육할 수 있게 되었다.

「2022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 공고」: 고용노동부 누리집moel.go.kr), 과정평가형 자격 누리집(c.q-net.or.kr) 공지 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과정평가형 자격’은 학력과 무관하게 실무중심 교육‧훈련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중심사회의 중요한 수단으로 알려졌다.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