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도정・도의회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및 대처 매뉴얼 제작·보급
  • 이희연 기자
  • 승인 2021.12.28 10:18
  • 댓글 0

경기도가 누구나 실종 발달장애인에 대해 신속 대처를 돕기 위한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및 대처방법’ 매뉴얼을 제작, 보급한다.

매뉴얼에는 발달장애인 부모나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실종·가출 등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실종자 탐색부터 신고, 도움 요청까지 단계별 대처방안을 중점적으로 담았다.

또한 실종에 대비한 개인별 카드 작성, 병원기록 확보, 지문 사전등록 방법 등도 미리 준비하거나 필요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양식과 함께 매뉴얼 내에 포함했다.

아울러 일반시민들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대형마트, 집 근처 생활주변 등 실종환경에 노출되기 쉬운 곳에서 실종 발달장애인을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안전하게 귀가를 도울 수 있는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수록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의 특성,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방법, 실종 시 대처 절차, 실종경보 문자 제도, 발달장애인 관련 기관 연락처 등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했다.

매뉴얼은 2가지 종류로 제작됐다. 부모, 장애인복지기관 종사자를 위한 ‘보호자용’과 일반기관 및 시민들을 위한 ‘교육용’이다.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는 이번에 제작된 매뉴얼을 도내 경찰서, 주민센터, 공공기관, 병원, 특수학교(40개교) 및 장애인복지관 등 총 200여 곳에 1,000부를 보급한다.

또한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홈페이지(www.broso.or.kr/gyeonggi)에 해당 매뉴얼 파일을 게재해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