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신천고교 학생들의 특별한 글로벌 체험국제 문화 감각‧언어 능력 습득 공교육에서 실천
  • 김경혜 기자
  • 승인 2021.10.04 14:45
  • 댓글 0

신천고등학교(교장 박경옥)가 국제적 문화 감각과 언어 능력 습득 체험프로그램을 공교육에서 실천하는 「Global language Culture Festival」 프로그램을 10월 13일~15일까지 운영한다.

신천고 「Global language Culture Festival」 프로그램.

시흥시 보조사업인 ‘다름의 가치를 담은 고교 만들기’ 예산을 활용해 추진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국가들의 ‘언어‧국가‧문화‧인물’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담았다.

학생들은 2개 국가의 활동을 사전에 신청할 수 있는데 1선택 국가는 오전 3시간 동안 같은 국가를 선택한 친구들과 활동하며 배운다. 2선택 국가는 오후 3시간 동안 체험하게 된다. 학생들은 체험 내용을 활동지에 기록하기도 하고, 자기 스스로 추가 검색을 하여 내용을 보충할 수도 있다.

지난해 진행됐던 신천고 「Global language Culture Festival」 프로그램.

2021년 신천고 학생들이 고른 국가는 미국, 영국,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 프랑스, 중국, 일본 등 8개국으로 학생들은 이들 나라 중에서 2개국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다.

학생들은 ▲1일차 ‘해당 국가 전문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그 나라의 언어 및 나라 소개, 문화와 인물 소개 등에 대한 시청각 교육을 받은 후 준비된 활동지를 작성한다.

또한 ▲2일차 활동은, 1일차 특강 내용과 활동지를 참고로 하여 이젤 패드 꾸미기와 발표하기가 진행된다. 학생들은 전날의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오전 동안 이젤 패드 꾸미기를 한다. 이젤 패드 꾸미기 활동은, ‘언어 기록란’, ‘문화 기록란’, ‘나만의 색깔란’, ‘나의 전공과 연계한 기록란’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3일차 활동은, 2일차 오후에 발표를 완료하지 못했던 학생들의 발표가 학생들이 꾸민 이젤 패드를 학급별로 지정된 장소에 전시한다.

이젤 패드 전시 후에는 약간의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해당 국가의 미니어처(세계 각국 건축물)를 조립한 후 친구, 선생님들과 함께 학급별 전시 공간에서 기념 촬영을 진행한다. 그리고 기념 촬영 장면과 활동 내용을 ‘학급 구글 클래스룸’에 탑재하는 것으로 모든 활동이 종료된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김용기 선생(1학년 부장)은 “신천고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언어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시대에서 요구하는 국제적 문화 감각과 언어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혜 기자  niba845@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