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400여 종 복지정책, 책 한권에 모두 담았다복지부 ‘2021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발간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1.05.12 15:31
  • 댓글 0

보건복지부는 정부의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복지서비스를 한 권에 담은 ‘2021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를 개정해 지난 4월 30일 발간했다.

내 삶에 필요한 복지 400여 종을 알기 쉽게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이 책에는 국민 개개인이 처한 상황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용을 담았고, 생애주기별·대상 특성별·가나다순 색인도 제시해 복지서비스를 쉽게 찾아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정책 안내책자 표지.

이번 개정판에는 400여 종류의 복지사업을 기준으로 올해 변경되는 내용과 새롭게 도입되는 사업을 포함해 국민이 일상 속에서 일자리, 건강, 생계 또는 돌봄서비스 정보 등을 활용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재난 상황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생활·생계지원, 사회보험료 부담완화 등 정부 지원제도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다.

아울러 새롭게 도입하거나 확대하는 사업인 ‘전세금안심대출보증’과 ‘중앙취업지원센터 운영’,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 지원 모델 개발사업‘, ‘창업지원형 기숙사 사업’ 등도 소개하고 있다.

특히 기존 사업에서 변경된 사업기준이나 내용인 기초연금제도 월 최대 지원금액 상향과 연장보육료 지원,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제도 시행,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상향 및 지급구간 확대 등도 실려 있다.

복지부는 더 많은 국민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8000개 기관에 안내서 17만 부를 배포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아울러 다양한 형태로 안내자료를 제공하고, 기초자치단체나 종합사회복지관 등 일선 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이 책을 활용해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별·기관별 맞춤 정보를 스스로 제작할 수 있도록 원문 제공은 물론 저작권도 개방할 계획이다.

이번 책자는 사회보장위원회(http://www.ssc.go.kr),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복지로(http://www.bokjiro.go.kr), 사회보장정보원(http://www.ssis.or.kr) 등 공공기관 등에서도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