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도시개발
“퇴직금이 지급되지 않고 있습니다.”【노동법 Q&A】
  • 시흥신문
  • 승인 2020.06.29 16:13
  • 댓글 0

문】 지난달 퇴사를 했는데 아직도 퇴직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근무 1년마다 1개월분 급여를 퇴직금으로 받도록 설정됐다고 하던데, 퇴직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9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퇴직일)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만일 14일 이내에 퇴직급여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지 않은 경우, 그 다음 날부터 지급하는 날까지의 지연일수에 대하여 연 20%의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제도가 설정된 사업장에서 근로하였다면,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하여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 및 퇴직금 산정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세요.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했다면, 사업장 주소지 관할 노동지청에 신고나 진정을 통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 진정’은 사업장을 관할하는 지방고용노동청에 방문하여 신고하고 ‘인터넷 진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왼쪽상단 민원마당 → 임금체불 진정 코너를 활용하면 됩니다.

퇴직금과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고용노동부 상담전화(국번 없이 1350)나 온라인 상담(http://1350.moel.go.kr/home)을 이용하세요.

<자료출처 :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 GOOD JOB!>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