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노년기의 치아 관리[의학칼럼] 심플란트치과 심재윤원장
  • shnews
  • 승인 2019.06.21 16:34
  • 댓글 0

현대에는 의학의 발달로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치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분들은 노화로 인해 치아의 기능성이 저하됨으로써 많은 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노년기의 치아 관리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치주염은 쌓인 치석으로 인해 잇몸에 질환이 발생하며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치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치조골이 녹아내리거나 잇몸의 지지력이 약해져 탈락될 수 있기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노년기에는 구강 건조, 당뇨 같은 전신질환, 약물 복용 등의 이유로 충치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지므로 양치 횟수도 중요하지만 꼼꼼하게 제대로 해야하며 치간칫솔이나 치실 등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 침이 잘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할 경우에는 물을 자주 마시거나 타액분비를 촉진하는 치약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며  심할 경우에는 치과나 내과 전문의에게서 구강건조증 등을 치료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밖에 틀니를 사용하는 분들은 구치와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취침시에는 항상 틀니를 빼고 주무시고 틀니세정제를 사용함으로써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노년기 치아 관리중의 하나입니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h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