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지방자치
“시민과의 약속 꼭 지키고 겸손한 마음으로 시민을 섬기는 일꾼 될 터”[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에게 묻는다] (4) 박춘호 시의원(‘다’ 선거구)
  • 이희연 기자
  • 승인 2018.11.03 10:46
  • 댓글 0

“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에게 묻는다”
시흥신문은 제8대 시흥시의회 출범 5개월에 접어들면서 ‘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에게 묻는다’라는 제하의 기획특집을 마련했다. 릴레이 인터뷰 형태로 진행되는 ‘제8대 시흥시의회 의원에게 묻는다’는 기획특집은 평소 시민들이 시의원들에게 궁금해 하는 부분이나 시의원 본인의 소신과 철학, 주요 공약 실천방안 등을 지면에 소개한다. -편집자 주

 

박춘호 시의원(‘다’ 선거구)

“크고 거창하지 않더라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입안·실현에 노력할 것”

“의원 전문성 향상 위한 해외연수 꼭 필요…관광성 우려 불식시킬 대안 전제”

 

문】 제8대 시흥시의회 출범 4개월여를 맞고 있습니다. 지난 4개월 어떻게 지내셨나요?
답】 먼저 시흥시민과 시흥시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민의 진정한 대변자이자 시민의 든든한 친구로서 더 책임 있고, 시민들 가까이에서 뛰고자 여러 현장을 직접 찾고,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는 과정에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 4개월은 아주 바쁜 시간이었습니다. 초선의원으로 그리고 시흥시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직을 맡아 시민들을 위한 책임 있는 의정 활동을 하고자 조속한 원 구성을 이끌어 냈습니다. 또한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했던 소중한 공약들을 지키기 위한 역량개발과 함께 다양한 통로를 통한 의견수렴에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259회 시흥시의회 제1차 정례회기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춘호 의원.

문】 오랜 기간 국회의원(조정식) 비서직을 수행하며 단련의 시간을 보냈는데요. 제도권에 들어오기 전후 특별히 본인의 의식이나 시각의 변화가 있는지요?
답】 지난 2008년부터 조정식 국회의원을 보좌하게 되었습니다. 10년 동안 가장 가까운 곳에서 보좌하면서 ‘깨끗한 정치, 약속을 지키는 정치, 실천하는 정치’를 배웠습니다. 하지만, 제도권에 입성하지 않고는 어느 것 하나 실질적인 결실을 거둘 수 없다는 현실의 한계를 깊이 절감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 시민과 시흥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의 행복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는 모습을 통해 진정한 지역의 일꾼이 되도록 지역주민과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박춘호 의원이 지역화폐 ‘시루’ 출시 기념식에서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 제8대 시흥시의원 임기 중 반드시 이루고 싶은 정책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이라는 원칙과 기준에 따라 시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누리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는 분야에 우선적인 방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크고 거창한 정책이 아니라, 작지만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시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원 본연의 의무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시의회와 시정부는 시흥시를 이끄는 수레바퀴의 양축으로 한쪽이 무너지면 공멸하는 것과 같습니다.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때 시흥시와 시민들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문】 지방의원 국외공무여행이나 선진지 견학 등이 의원 직무 향상 등 어떠한 목적 수행보다 단순 시찰, 방문, 접견 등과 같이 외유성이라는 시각도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답】 공무국외여행은 다른 나라의 도시행정이나 선진화된 제도 등을 벤치마킹함으로써 우리시의 새로운 정책과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방의원의 해외연수는 의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제도라고 봅니다.
시민여러분이 우려하는 외유성 해외연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공무국외여행 시 계획수립 및 심사, 현지 활동, 학습결과 활용 등 전 과정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함께 고민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여행결과를 의정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반드시 결과보고서를 직접 구체적으로 작성 제출해야 할 것입니다.

도일시장 맞춤형 정비사업 준공 기념식에서 상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박춘호 의원.

문】 정치인 박춘호, 시민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기억 되고 싶은가요?
답】 늘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들의 민원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며, 시민의 세금을 꼼꼼히 챙기고, 시민의 진정한 대변자로 시민에게 다가가고, 시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믿을 수 있고 능력 있는 일꾼이 되고자 합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시민과의 약속을 꼭 지키고 겸손한 마음으로 시민을 섬기는 일꾼이 되어 실천하는 정치,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주요 공약(5~6개)과 실천 방안은?

민선7기 월곶동 순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춘호 의원.

1. 군자동 행정복지타운 신축(주민센터, 노인회관, 청소년회관, 다목적 체육관 등) 
2. 월곶동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주민센터, 노인회관, 청소년회관, 맘카페, 다목적 체육관 등)
3. 월곶 ~ 배곧 연결도로(풍림3·4차 아파트 앞)
4. 정왕본동 푸르지오 앞 체육공원 조성
5. 정왕1동 운동시설 확충(무진아파트 건너편 녹지대)-풋살구장, 족구장, 농구장 등
6. 차단녹지대 뒤 화물전용 주차장 조성
시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조례를 만들고 실천 가능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생활정치인으로 소외됨이 없이 작은 골목까지 따뜻한 동네를 만들고 직접 현장에서 느끼고 배운 분야를 정치에 도입하겠습니다.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고, 빈부의 격차, 성별, 출생, 나이, 직업, 종교 등 차별 받지 않고 사람으로서 대접받고 공정하게 평가 받는 살기 좋은 시흥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 최종학력 및 주요 프로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조정식 국회의원 비서
현)더불어민주당 시흥(을)지역위원회 사무국장
현)시흥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현)시흥시호남향우연합회 홍보국장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시흥시협의회 자문위원
현)월곶초등학교 운영위원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