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중소기업・도시개발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 마련청소 등 취약사업장 1인당 1㎡ 최소 6㎡ 확보
  • 정찬식 기자
  • 승인 2018.08.09 13:39
  • 댓글 0

청소・경비용역사업장이나 백화점 등 휴게공간이 없거나 부족하여 제대로 쉴 수 없는 취약사업장 노동자들에게 최소한 휴게공간을 제공하도록 하는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가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취약 사업장에서 휴게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리모델링할 때 참고할 설치·운영기준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번 휴게시설가이드를 만들어 산업현장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주요내용은 먼저 휴게시설의 면적은 1인당 1㎡, 최소 6㎡미터를 확보하고, 냉난방, 환기시설 등을 설치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옥외 작업장의 경우 여름철에는 폭염에 대비하기 위한 그늘막, 선풍기 등을, 겨울철에는 한파에 대비한 온풍기 등 난방시설을 설치한다.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시된 조명과 소음기준을 준수하고, 등받이 의자와 탁자, 식수나 화장지 등 필요한 비품 등을 구비한다.

휴게시설은 작업장이 있는 건물 안에 설치하며, 불가피할 경우 작업장에서 100미터 이내나 걸어서 3~5분 안에 이동할 수 있는 곳에 마련한다.

고용노동부는 9월부터 청소・경비용역 사업장과 백화점, 면세점 등 취약사업장을 중심으로 휴게시설 설치・운영 등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