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도정・도의회
우리 손으로 직접 마을정원 만든다道, 프로젝트 참여 마을 공동체 공모
  • 이희연
  • 승인 2017.11.19 08:43
  • 댓글 0

경기도가 이웃 간의 나눔,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해 ‘2018년도 시민참여형 마을정원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할 마을 공동체를 이달 30일까지 공모한다.

도는 ‘제5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서 호응을 받은 ‘안산 고잔동 마을정원’이 지속가능한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의 좋은 사례로 인정받음에 따라 이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것이다.

‘시민참여형 마을정원만들기’는 공동체 정원, 꽃과 나무를 매개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마을 정원을 이웃과 함께 조성함으로 참여와 소통의 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는 경기도의 프로젝트다.

사업 대상지는 마을공동체 활동 거점 공간(소공원, 놀이터, 복지센터, 도서관 등)과 주거지역을 잇는 3만~6만㎡ 규모의 블록(block)단위 구역이다. 해당 구역이 사유지인 경우 소유자와 사전 협의를 진행해야 하며, 5년 이내 재개발계획 지역이나 법정 의무조경지 등은 참여할 수 없다.

신청 방법은 민간단체, 주민자치회 등 10인 이상 마을공동체를 구성, 해당 시청을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단, 공동 대표자와 신청 대표제안자는 경기도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한다.

도는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마을 정원 10개소 내외를 선정, 1곳당 1~3억 원 내외의 조성비를 지원한다. 선정기준은 추진주체 역량, 사업적정성, 지속가능성 등이며 사업추진 기간은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다.

최종 선정된 마을 공동체들은 경기도가 보유한 ‘마을정원 컨설팅 풀(Pool)’의 컨설팅을 지원받아 해당 사업 대상지에 마을정원을 구성하게 된다. 마을정원 조성 완료 후에는 마을 공동체 활동 거점을 활용해 정원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지속 가능한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에 힘쓰게 된다.

‘마을정원 컨설팅 풀’은 경기도와 마을공동체에서 추천한 정원조성, 정원관리, 정원 프로그램, 식물식생, 마을공동체 운영, 도시재생 분야의 전문가 30인으로 구성되며, 마을정원 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희연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