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생활 속 전기요금 절약 “꿀 팁(Tip)”
  • 한민정
  • 승인 2017.08.13 11:11
  • 댓글 0

열대야가 지속되면서 과도한 냉방기 사용으로 주부들은 전기요금 폭탄을 걱정하기도 하는데 생활 속 실천으로 절약할 수 있는 전기절약 꿀 팁(Tip)’을 알아보자.

대기전력 차단

실제 사용시간은 많지 않지만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콘센트를 통해 전기가 소비되는 대기전력이 큰 대표적인 제품이 셋톱박스, 인터넷 모뎀, 에어컨 등이다.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은 코드를 뽑아주기만 해도 낭비되는 전력의 상당 부분을 줄일 수 있으며, 대기전력을 쉽게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에어컨과 선풍기 같이 사용하기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가동하면 냉방효과가 높아져 에어컨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전력의 30%까지 전기 소비를 아낄 수 있다. 자주 끄고 켜는 것보다 온도와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된다.

냉장고 문 여닫는 횟수 줄이기

냉장고 속 물품을 미리 알 수 있게 메모지를 문에 부착하고, 문 여닫는 횟수를 줄여 안의 냉기가 밖으로 새지 않도록 하는 것도 절약 포인트.

세탁은 찬물로, 탈수는 짧게

세탁기 사용 시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탈수 작업과 온수를 데우는 데 사용된다고 하며, 세탁기를 돌릴 때는 찬물로, 탈수는 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가전제품 에너지 효율 등급 확인

등급이 좋을수록 절약하는 에너지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특히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에어컨, 냉장고 등을 구매하실 때는 에너지 효율 등급을 꼭 확인하자. 1등급은 5등급에 비해 약 30%~40%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한민정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민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