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함현고, 2011년 자율형 공립고 전환·운영지역 인재육성 기틀마련…시흥 명문고 발돋움
  • 시흥신문
  • 승인 2010.10.11 10:20
  • 댓글 0

2011년부터 ‘자율형 공립고’로 전환 운영되는 함현고등학교 전경.

매년 교과부 등으로부터 2~6억원 지원 받아


시흥시 정왕동 소재 함현고등학교(교장 박형재)가 2011년부터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전환 운영됨에 따라 추후 시흥의 명문고로 정착, 지역의 교육위상 향상 및 지역주민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자율형 공립고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일반계고등학교 중 공교육 활성화의 의지가 높은 학교로 인정받아 교육과정의 특성화와 다양화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학교운영의 자율성을 부여받은 학교이다.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된 함현고는 전 교과별 교실을 확보하고 수준별 수업이 가능한 형태인 ‘교과교실제 A형 실시학교’로도 선정되어 매년 교과부·교육청·지자체 등으로부터 2억~6억여 원의 특별예산을 지원받아 일반계고와 차별화된 수준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

함현고가 자율형 공립고로 전환 운영됨으로써 해마다 수백여 명씩 관외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향토인재들을 지역 내 학교에서 양성이 가능해져 추후 시흥의 명문고로 정착, 지역 교육위상 향상 및 주민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함현고 박형재 교장은 “매년 시흥지역 중학교 졸업자 중 수백 명의 우수인재들이 안산 등 관외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현실이 안타까워 자율형 공립고의 전환을 결정했다”며 “이제 특화된 고품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본교에서 향토인재를 집중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하였다.

학교 설명회에 참석한 김윤식 시흥시장은 “함현고등학교의 자율형 공립고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재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에는 안산 동산고와 용인외고가 ‘자율형 사립고’로, 함현고를 비롯해 세마고(오산), 충현고(광명) 등 3개 고교가 ‘자율형 공립고’로 전환 운영 중이거나 운영 예정이다.

‘자율형 사립고’의 수업료는 일반 인문계열 고등학교의 2~3배, ‘자율형 공립고’는 일반 인문계열과 동일하고 ‘자율형 공립고’가 교과부, 교육청, 지자체 등지로부터 특별예산을 지원받는 반면 ‘자율형 사립고’는 이러한 예산지원이 전무하다.


※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란?

교육과학기술부 ‘자율학교 및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훈령’ 제2조 제2항에 의거 일반계고등학교 가운데 교육과정, 학사운영 등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교육과학기술부, 특별시·광역시 및 도교육청 등으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공립의 고등학교를 말한다.


이희연 기자/shnews96@chol.com



시흥신문  시흥신문@shnews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