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가족돌봄휴직’, 연 90일까지 신청 가능사업주 위반할 경우 500만 원 이하 과태료
  • 정찬식 기자
  • 승인 2024.06.04 11:59
  • 댓글 0

계속 근로기간이 6개월 이상인 근로자가족 중에 누군가 질병, 사고, 노령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가족돌봄휴직’이 가능하다.

지원내용은 가족(부모, 자녀, 배우자, 배우자의 부모)이 질병, 사고, 노령으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휴직 제도이다.

단, 사업주가 거부할 수 있는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야 하고 ‘가족돌봄휴직’ 신청 시 사업주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휴직하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가족돌봄휴직’ 사용 기간은 연 90일까지이며 1회 사용 시 최소 30일 이상 사용하여야 하고 1년에 90일을 사용하였더라도 다음 해에 90일 사용이 가능하다.

1년을 나누는 기준은 입사일, 회계연도 등 회사 사정에 따라 정할 수 있으나 특별히 정한 바가 없으면 근로자 입사일을 기준으로 한다.

‘가족돌봄휴직’ 신청은 ‘가족돌봄휴직’을 시작하려는 날의 30일 전까지 가족돌봄휴직 기간 중 돌보는 대상인 가족의 성명, 생년월일, 돌봄이 필요한 사유, 돌봄휴직 개시 예정일, 가족 돌봄휴직을 종료하려는 날, 가족돌봄휴직 신청 연월일, 신청인 등에 대한 사항을 적은 문서를 사업주에게 제출하면 된다. (☎상담센터 1350)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