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유치원, 어린이집, 치매안심센터 등 15개 시설 대상
  • 시흥신문
  • 승인 2024.04.02 11:47
  • 댓글 0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의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재활시설, 치매안심센터 등 15개 시설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노지 텃밭이나 상자 텃밭이 조성된 기관에 도시농업 관리사를 지원해 텃밭 활동 교육프로그램과 친환경농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텃밭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지난달 감자 심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도심 속에서도 농업 활동을 체험하고 배우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해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직접 키운 농작물을 활용해 요리하며 식습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치매 어르신들에게는 꽃이나 텃밭에서 키운 작물로 손을 많이 움직이는 원예 활동을 통해 인지 및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참여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해 치매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과거를 추억할 기회를 제공해 치매로 인한 기억 상실을 완화하는 데 이바지한다.

윤기현 시흥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텃밭 수업을 통해 채소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농작물을 직접 키우고 가꾸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의 경증 치매 노인과 초로기(젊은 세대) 치매 주민들이 도시농업의 치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시흥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도시농업팀(031-310-6220)으로 하면 된다.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