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겨울철 자동차 예열, 얼마나 해야 할까?알아 두면 좋은 겨울철 차량 체크리스트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3.12.12 16:05
  • 댓글 0

▶ 겨울철 자동차 예열

최근에는 엔진 성능이 발달해 겨울에도 1분 내외로 충분하다. 추운 겨울철 엔진오일 그리고 윤활제의 온도를 미리 높여주어 효과적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해 출발 전 예열을 해주는 것이 자동차 수명에 중요하다. 물론 차량, 연식, 관리 상태에 따라 자동차 예열 시간이 다를 수 있다.

▶ 자동차 유리에 생긴 성에 제거하기

물보다 어는 점이 낮은 알코올이 섞인 워셔액을 전면 유리창에 뿌리거나 끝부분이 고무로 되어 있는 성에 제거기를 사용하기, 차량 내부 공조장치를 이용해 성에를 녹이면 된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하는 것으로 실내 주차장에 주차를 하거나, 성에 방지 커버 등을 이용해 전면 유리를 가려 성에 끼는 것을 방지하자.

▶ 겨울 주행을 안전하게 만들어 주는 겨울 타이어

폭설에 대비해 차량 내 스노우 체인, 스노우 스프레이를 구비하고 마모가 심한 타이어는 미리 겨울 타이어로 교체하자.

▶ 겨울철 차량 체크리스트

= 타이어

주행 전 타이어 공기압 및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하고 폭설 대비 겨울 타이어로 미리 교체한다.

= 배터리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면 배터리 성능이 40% 저하되므로 장기간 주차 시 방전의 원인이 되는 내비게이션, 블랙박스는 꺼두자.

= 와이퍼

와이퍼는 세워두고 워셔액은 겨울용으로 보충한다. 얼어붙은 와이퍼는 엔진 예열 후 히터를 사용해 서서히 녹인다.

= 통화장치

미등, 브레이크등, 차폭등, 전조등, 안개등 등의 작동 여부를 미리 점검한다.

= 냉각수

주·정차 시 바닥에 냉각수 누수 흔적을 확인한다. 냉각수 수명은 약 2~3년으로 상태 점검 후 교체한다.

= 제동장치

브레이크 오일과 패드를 점검한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