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2023년 일반계고교 위탁직업교육4차 산업혁신기술 인력 양성
  • 오세환 기자
  • 승인 2022.11.11 14:09
  • 댓글 0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허남용)는 고교생들이 직업교육을 통해 미래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전문대학 연계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을 운영 중이다. 전기자동차과정, 드론부사관과정,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혁신기술을 익힘으로써 대학진학, 취업  및 조기취업계약학과 등 진로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편집자 주-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직업교육 위탁과정 운영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지역 고교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다양한 진로체험 및 직업교육과정을 운영해 왔다. 특히 주목을 받는 것은 경기도교육청 지원사업 ‘전문대학 연계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이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직업교육 위탁과정은 국가기간산업에 대한 기술과 기능을 습득해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인재 양성에 목표를 둔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고교 직업교육 위탁과정은 △전기자동차, 자율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른 전기자동차과정 △다양한 미래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드론부사관과정 △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력을 나타낼 수 있는 미디어게임콘텐츠 등 3개 과정으로 운영한다.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직업탐색 및 취업을 지원하는 교육인 만큼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교육을 통해 청소년 시기에 다양한 진로직업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미래 진로선택에 따른 시행착오를 줄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선택에 도움이 됐다는 평이다. 1일 6~8시간으로 주5일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학생생활지도 전담교사를 두고 직업위탁과정 담당교사와 공동으로 직업윤리교육을 통한 인성지도를 철저히 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전기자동차과정 25명, 드론부사관과정 25명,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 25명의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본 과정에 1년 동안 참여해 수료한 학생들은 대학진학, 취업 및 조기취업계약학과로 진로를 찾게 된다. 취업을 하면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400만원의 취업장려금을 받는다. 조기취업계약학과로 진학할 경우 1년동안 등록금이 없고, 학기당 2백만원의 장학금 혜택이 있다.

■ 전기자동차 및 무인자율자동차 기술역량 강화 ‘전기자동차과정’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기술 중 전기자동차 및 무인자율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미래사회 및 직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적 융·복합 기술인재를 키우기 위해 전기자동차과정을 운영한다. 일반고 내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맞춤형 실습중심 직업교육을 실시, 혁신기술을 이용한 미래진로탐색과 진학 및 취업, 조기취업계약학과를 연계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 중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사회와 기술의 변화를 인식하고 첨단지식을 배우며 정비기술을 익히도록 짜여졌다. 연간 총 34단위로 편성해 1156시간을 교육한다. 전공교육은 30단위로 1020시간을, 창의적 체험활동은 4단위로 136시간을 운영한다. 동아리 활동, 창의직업교육, 교통안전 봉사활동, 꿈 설계 등 다양한 세부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교과목은 △성공적인 직업생활 △전기자동차정비 △3D형상모델링작업 △자동차 충전장치정비 △자동차 냉·난방장치 정비 △자동차 편의장치 정비 △엔진본체정비 △흡·배기장치정비 △자동변속기정비 △전기제어현가장치 정비 △동일성확인 △품질관리 △창의적 체험학습 등 실무를 중심으로 설계됐다. 이수 후 자동차정비, 자동차제조, 자동차설계 등의 관련직무로 진출이 가능하며, △자동차정비기능사 △전산응용기계설계기능사 △ITQ자격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미래의 인재 ‘드론·부사관과정’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인 드론 및 프로그램 코딩을 통해 미래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드론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부사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드론부사관 과정 또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우수한 직업교육 위탁과정 중 하나다.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지역 고교생 3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융·복합기술을 교육, 취업 및 대학진학, 취업, 조기취업계약학과 등 미래진로를 탐색할 계기를 선사하고 있다.
드론부사관과정에는 △성공적인 직업생활 △소형회전익무인기개발 △소형무인기구조물정비 △회전익소형무인기비행 △소형무인기촬영운용 △태권도 △한국사 △정보통신소프트웨어상세개발 △체력단련 등의 실무교과가 마련돼 있다. 드론조종국가자격증, 태권도, 프로그램코딩자격, △전산응용기계설계기능사 등을 취득할 수 있고 드론을 활용하는 드론부사관, 미디어, 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은 영상제작·편집, 가상현실3d 콘텐츠 제작, 게임제작, 모션그래픽, 디자인기획·구성, 스토리텔링 등 빠르게 성장하는 진로분야의 과정이다.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에는 △성공적인 직업생활 △영상편집 △포토샵 △단편영화제작 △모션그래픽 △3d모델링 △가상현실3d 콘텐츠 제작, △게임제작 등의 실무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미디어게임콘텐츠과정에서 멀티미디어자격, 어도비프리미어 등을 취득할 수 있고 인문, 예술, 디자인, 기술의 만남을 통해 멀티형 문화콘텐츠 인재를 영성하고 있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세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