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누가, 어떻게 발급 받나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2.02.14 11:28
  • 댓글 0

의학적 사유에 의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예외적용자는, ‘예외확인서’로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대상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이후 아나필락시스, 혈소판감소성혈전증, 모세혈관누출증, 심근염·심낭염 등과 같은 중대한 이상 반응으로 접종 금기·연기 통보받은 자이다. 발급방법은 지자체의 접종금기·연기 통보를 받았다면, 별도 확인·등록 절차가 필요 없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구성물질에 중증 알레르기 발생 이력이 있는 접종금기자로 이 경우는 진단서를 통해 가까운 보건소에서 확인 후 예외자로 전산등록 가능한 데 ‘코로나19 백신 구성물질에 중증 알레르기 발생이력으로 접종금기에 해당’이라고 명시한다.

면역결핍, 면역억제제·항암제 투여로 접종연기가 필요한 경우도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 대상이다. 이 경우 소견서나 진단서를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해 확인 후 예외자로 전산등록(30일 이내 발급) 가능하며 ‘면역결핍, 면역억제제·항암제 투여로 접종연기가 필요하다’고 명시되며 유효기간은 등록일로부터 180일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이상반응으로 4-1(인과성 근거 불충분) 판정받은 경우 지자체를 통해 별도 확인·등록 절차 없이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다.

‘4-1’ 기준은 예방접종 이후 발생한 이상반응이 접종 전에 이를 유발할 만한 기저질환, 유전질환 등이 불명확하고, 이상반응을 유발한 소요시간이 개연성은 있으나, 백신과 이상반응 인과성 인정 관련 문헌이 거의 없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후 이상반응 의심증상이 발생하여, 접종 이후 6주 이내에 입원치료를 받은 경우(입원확인서 및 진단서 필요)이다. 발급 방법은 입원확인서 및 이상반응 의심증상으로 입원치료 받았다는 진단서만 있으면 가까운 보건소에서 확인 후 예외자로 전산등록 가능하다.

이 경우 종이 ‘방역패스 예외확인서’는 가까운 보건소에서 종이 예외확인서 발급 또는 방역패스 통합확인서 발급하거나 누리집(pedpass.kdca.go.kr)에서 직접 출력·발급하면 된다.

전자 ‘방역패스 예외확인서’는 COOV앱 또는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을 통해 본인인증 후 전자증명서 발급하면 된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