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무늬만 친환경, 가짜 친환경 제품 “주의보”공인된 환경표지제도나 환경부 인증마크 확인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1.12.28 14:04
  • 댓글 0

기업들이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과는 거리가 있지만 마치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그린워싱’은 실제로는 친환경 제품이 아니지만 친환경 제품인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환경주의’이다. 따라서 제품 구매시 공인된 환경표지제도나 환경부 인증 마크 등의 확인이 필요하다.

▶ 환경표지제도와 환경부 인증 마크 확인

환경부에서는 다른 제품들에 비해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심사 위원회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만 수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 제품 구매시에는 꼭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자

▶ 제품 생산 모든 과정이 친환경! 환경 성적 마크

환경 성적 마크는 제품의 원료 채취, 생산, 유통, 폐기 등의 과정을 모두 점검하여 인증 받은 제품에만 부여하는 마크입니다. 환경적 정보를 공개한 제품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성이 높다.

▶ 친환경 실천의 첫발걸음 탄소 발자국 인증 마크

특히 눈여겨볼 것은 바로 탄소 발자국 인증 마크인데요.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한 탄소의 양을 표시하여 저탄소 제품을 쉽게 판별하기 용이하다.

▶ 재활용 제품에 대한 편견은 그만! GR마크

자연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쉽지만,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재활용이지만 아직까지도 재활용에 대한 편견이 적지 않다. 그럴 땐 ‘GR’마크를 확인하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 사용하는 에너지는 천차만별! 에너지 절약 마크

에너지 절약 마크는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에 따라 절전 기준으로 만족하는 제품임을 정부로부터 인증받아야만 부착할 수 있다. 이 마크가 부착된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무려 30~50%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