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겨울철 제철 먹거리 ‘가리비·삼치’【건강보감】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1.12.10 13:15
  • 댓글 0

겨울의 문턱에 들어선 요즘 제철을 맞은 먹거리로 가리비와 삼치를 소개한다.

▶ 가리비

가리비찜.

가리비는 껍질모양이 부채를 닮아 ‘부채조개’라고도 불린다. 가리비에는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라이신 등이 풍부하며, 피로감을 덜어주고 간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함황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가리비에 많은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리비는 버터를 넣어 구운 버터 가리비구이와, 각종 야채에 새콤달콤한 양념을 더한 가리비 무침, 양념을 넣어 얼큰하게 쪄낸 가리비찜 등 다양한 메뉴로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삼치

삼치회.

삼치는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 ‘다른 물고기에 비해 세 배 크고, 세 배 빠르며,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할 정도로 고등어와 함께 영양가치가 높은 등푸른 생선으로 유명하다.

삼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비타민 B3(니아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염증을 억제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DHA도 다량 함유하여 어린이의 두뇌 발달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삼치는 구이, 찜, 강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겨울철에만 먹을 수 있는 삼치회는 삼치 특유의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 별미로 꼽힌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