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피로 해소와 빈혈 예방에 좋은 「참외」【건강보감】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1.07.02 13:07
  • 댓글 0

참외는 수분함량이 90% 정도로, 우리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어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 탈수를 막아주어 여름철에 좋은 식재료이다.

▶ 참외 효능

참외에는 포도당과 과당 등 체내 흡수가 빠른 당분과 비타민C 성분,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와 빈혈 예방에 좋다. 또한 칼륨이 풍부한 참외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관 기능을 개선하여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외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특히 잦은 음주로 인한 숙취가 쌓였을 때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고 중금속을 해독하는데 좋다. 이박에도 엽산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손상된 세포나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미백효과에 뛰어나고, 노화 방지를 할 수 있다.

▶ 참외 구매·보관법

참외는 배꼽 부분이 좁고 껍질이 매끈하면서 색이 진 노랗고 골이 깊으며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른다. 또한 모양은 타원형으로 단단한 것이 좋으며 달콤한 향이 나면 맛있는 참외이다.

참외 먹기 좋은 온도는 5~6℃ 정도이므로, 냉장 보관을 해서 먹도록 하고 탄력이 빨리 떨어지는 편이므로 가급적 2~3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다.

▶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이 먹게 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니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참외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참외는 당도가 높기 때문에 식후에 먹기보다는 식전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동일하게 찬 성분을 가진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참외 요리법

주로 후식용 과일로 이용되며, 화채나 장아찌, 김치, 무침 등에 이용된다. 참외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 씨를 파내고 참외를 먹기 좋은 모양으로 썰어 굵은소금으로 절인다. 쪽파와 마늘, 식초, 고춧가루를 넣어 참외 김치를 만들어 먹으면 별미이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