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혈당 조절과 콜레스트롤 저하 효과 ‘고들빼기’【건강보감】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0.11.27 11:34
  • 댓글 0
고들빼기.

고들빼기는 쌉쌀한 맛으로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워주고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고들빼기의 효능

고들빼기의 주성분인 이눌린은 매우 떫고 쓴맛을 갖고 있어 나물로 애용되고 있으며,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고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과 사포닌,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좋으며 100g 중 수분이 91.2%이고 열량이 29㎉로 매우 적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고들빼기는 위장과 소화 기능을 좋게 할뿐 아니라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건위 작용(위 기능 강화)으로 식욕을 돋우는 효능이 있으며 감기로 인한 열과 편선염, 인후염에도 좋다.

▶ 좋은 고들빼기 구매·보관법

뿌리가 매끈하면서 조직은 연하며 잔뿌리는 적으면서 잎은 약간 보랏빛을 띠는 것이 좋다. 또한 잎보다 뿌리가 실한 것을 고르고, 오래되어 잎이 짓무른 것은 피하도록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뿌리와 줄기 부분이 검게 변하므로 구입 즉시 사용하는 것이 좋고 보관 시에는 물에 씻지 말고 키친타월로 감싸서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고들빼기 손질법과 요리법

고들빼기 김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재배한 것은 하루나 이틀 정도 소금물에 절여두고, 야생은 4~5일가량 물을 두세 번 갈아주면서 담가 둔다.

주로 생채나 전, 김치로 해서 먹으며, 연한 고들빼기를 무쳐 삼겹살과 함께 곁들여 먹거나 쌉쌀한 맛을 약화시켜 샐러드로도 활용한다. 또한 조리할 때 배즙을 첨가하면 고들빼기의 쓴맛이 중화된다. <자료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