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원기회복에 인기 만점인 ‘장어・전복’【건강한 식탁】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0.08.21 10:15
  • 댓글 0

기운이 빠지고 지치기 쉬운 때일수록 우리 몸에 활력을 주고, 원기회복에 좋은 수산물을 챙겨 먹으며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 장어

보양식으로 유명한 장어는 뱀장어목에 속하는 모든 종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뱀장어를 가리킬 때가 많다.

고단백 식품으로 지방이 높지만 이 지방은 DHA와 EPA 등 불포화지방산으로 동맥경화, 뇌졸중 같은 순환기 계통 예방에 좋다. 또한 칼슘과 인, 철분이 많고,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며 자양강장에 좋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1, B2, D, E, 나이아신이 풍부해 해독 효과와 눈 건강 증진, 노화 방지,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장어를 먹은 후에 후식으로 복숭아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 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이 지방의 소화를 방해해서 설사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 전복

전복은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왕에게 진상하는 음식으로 기록될 만큼 귀한 식재료이다. 미역이나 다시마 등 해조류를 먹고 자라서 내장과 살에서 특유의 바다 향이 나며, 별미로 여겨진다.

내장이 녹색인 암컷은 육질이 연해서 죽, 찜, 조림 등에 적합하며, 내장이 노란색인 수컷은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었을 때 가장 좋은 맛을 낸다.

비타민과 글리신,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의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회복과 피로해소와 숙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