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생활 속 어린이 눈높이 경제교육”【교육 정보】
  • 시흥신문
  • 승인 2020.08.10 11:06
  • 댓글 0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님과 장을 보러 가는 등 일상생활에서 간접적인 경제활동을 경험하는데, 생활 속에서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해 볼 수 있는 올바른 경제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아이와 함께 장보기

‘경제’라는 말은 어렵지만,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자. 일상생활 속 가족과 함께 직접 장보기를 통해 경제활동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장을 보러 가야 할 물건들을 적어보고, 아이가 직접 상품을 직접 고르고 현금으로 계산해 보는 경험을 통해 돈에 대한 가치와 올바른 소비를 알아갈 수 있다.

▶ 아이 이름으로 된 통장 만들기

통장을 개설하여 저축 습관을 들어주는 것은 소유의 개념을 정립해주고 저축에 대한 관심을 생기게 한다. 저축한 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방법도 함께 생각한다면 계획적인 경제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용돈기입장 작성하기

아이가 용돈에 대해 소비한 내용과 금액을 적으며 용돈기입장을 꾸준히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 주자. 직접 용돈을 관리하는 경험으로 용돈의 범위 내에서 어떻게 지출했는지를 반성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지출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어떤 소비에서 돈을 절약해야 돈을 저축할 수 있는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다.

▶ 벼룩시장 참여하기

각 지역별 시청이나 구청, 또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벼룩시장, 바자회 행사에 참여해 보는 경험도 효과적이다.

벼룩시장에 참여하여 필요 없는 물건을 선택해 팔고, 사보는 경험을 통해 시장경제를 체험할 수 있다.

용돈을 관리하고 슬기롭게 쓰는 것도, 저축을 하는 것도 모두 ‘경제’에 해당된다. 올바르고 현명한 경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오늘부터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용돈기입장 쓰기 등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자. <경기도교육청 블로그 ‘꿈꾸는 학교 꿈 크는 학교’>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