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숙취해소에 효과적인 수산물 – 멍게・갑오징어”【건강한 식탁】
  • 안정화 기자
  • 승인 2020.05.21 10:09
  • 댓글 0

제철 수산물인 멍게와 갑오징어를 먹으며 가족들의 건강을 챙겨보자.

▶ 멍게

멍게는 ‘우렁쉥이’라고도 불리며, 원추형의 돌기가 많아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한다.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및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힌다. 또한 노화를 방지하는 타우린, 숙취에 좋은 신티올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인슐린 분비 촉진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다.

= 멍게 고르는 법

좋은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고 크기가 고르며 단단하고 광택이 난다. 또한 껍질을 까고 난 알맹이가 선명한 오렌지색이며, 특유의 향을 가득 품고 있는 것이 맛이 좋다.

= 멍게 요리법

가장 일반적인 것은 멍게회와 멍게비빔밥이다.향긋한 멍게를 초장에 찍어먹으면 보들보들한 식감과 함께 바다향이 입안 가득해진다. 또한 새싹과 멍게에 참기름과 초장, 밥을 함께 비벼먹으면 입맛 돋우는 멍게비빔밥이 완성된다.

멍게를 소금에 절여 고춧가루와 양념을 넣어 만드는 멍게젓갈은 이색적이며, 만든 지 3일 만에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다.

▶ 갑오징어

오징어류 가운데 가장 맛이 뛰어난 갑오징어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과음으로 인한 숙취를 풀어주는 등 해독 작용이 좋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DHA와 EPA가 풍부해 두뇌 발달을 비롯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몸 안에 길고 납작한 작은 배 모양의 석회질로 된 뼈는 위산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며, 위산을 중화시켜 통증을 멎게 할 뿐만 아니라 상처를 아물게 하는 지혈효과도 있다.

= 갑오징어 고르는 법

신선한 갑오징어는 눌렀을 때 단단하면서도 탄력이 느껴진다.

= 갑오징어 요리법

갑오징어 숙회.

갑오징어는 질기지 않고 탱글한 맛이 매력적이며, 씹으면 씹을수록 특유의 단맛이 나온다. 다른 양념 없이 살짝 데쳐내 숙회로 먹는 것이 일품이며, 이 때 몸통에 칼집을 내주면 더 잘 익고 예쁜 모양이 나온다. 숙회를 할 때는 다리를 몸통보다 조금 더 익혀준다.

이밖에도 갑오징어 볶음, 갑오징어 무침 등은 봄철 입맛을 돋우기에 좋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