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흥 in(人) 시흥
“시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모두의 체육’으로”“시민 건강복지 향상 위해 충분한 재정 뒷받침은 필수” / “날로 침체되어 가는 학교 엘리트 체육 현실 안타까워”
  • 이희연 기자
  • 승인 2020.03.19 14:42
  • 댓글 0
한인수 시흥시체육회장이 향후 체육회 운영방향 및 주요 정책 등을 밝히고 있다.

제2대 민선 시흥시체육회 한인수(59) 회장이 취임 한 달여를 맞고 있다. 코로나19로 별도의 취임식 없이 회장에 당선된 다음날부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한인수 회장을 만나 체육회 운영방향 및 주요 정책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문】 시흥시체육회 민선 2기 회장에 취임한지 어느덧 한 달여인데요. 어떻게 지내셨나요?

답】 회장에 당선된 바로 다음 날부터 열심히 업무 파악을 하는 한편 시장님과 의장님을 비롯한 각계 주요 인사들을 방문해 시흥체육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국의 심각성을 잘 알기에 코로나19 관련 예방 대책 및 체육회에서 할 수 있는 관련 사항들을 점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문】 시흥시체육회 발전 및 엘리트 체육 육성 계획은?

답】 민선 2기를 맞이하여 시흥시체육회의 발전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내부회의를 몇 차례에 거쳐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내부적으로 업무분장을 조율하여 사무국 직원들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하고 중・장기적 모델 제시를 위한 국내외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세부 항목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 체육회의 통합 이후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융합을 꾀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엘리트 체육이 날로 침체되고 매우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마도 단기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처방보다는 중・장기적 재정 편성과 더불어 생활체육, 학교체육의 연계를 계획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성이라 생각하고 종목단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 시흥시 예산(일반회계)의 1%를 체육회에 지원하는 조례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어떤 내용이고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무엇인가요?

답】 오늘날의 체육은 과거 특정 인물, 특정 단체에 편중되는 것이 아닌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모두의 체육’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체육이 시흥시 복지국 산하에 편성되어 있는 것은 시민의 건강과 복지적인 측면을 개선하는 주된 역할임이기 때문이고 이러한 밑바탕은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위와 같은 시민체육복지 연계형 사업을 실행하고자 시흥시의회, 시흥시 담당 부서와 체육회 전 직원 간 지속적인 회의를 진행하여 ‘시흥시민 스포츠힐링(Sports Heeling) 사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시흥시와 시체육회간의 긴밀한 업무 협조를 통하여 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체육 정책을 지속해서 편성하는 것이 주된 방안이라 생각됩니다.

 

문】 스포츠로 시흥시를 전국에 알리기 위해 ‘시민주도형 경기부’ 창단을 제안했는데요?

답】 시민참여구단의 선진 사례인 영국은 6부 리그(지역컨퍼런스)의 경우 시민구단의 비율이 90% 이상이며 구단의 운영 또한 시민들의 의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선수들 역시 각자의 본업을 유지하며 선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선진사례에서 볼 수 있듯 ‘시민주도형 경기부’란 단일 종목에 국한되지 않고 전 종목에 걸쳐 선수 육성 및 발굴을 꾀 하는 것으로, 시흥시체육회 종목단체 개최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선수들을 중・장기적으로 육성하여 결실을 맺는 것입니다.

 

문】 끝으로 시흥시체육인들에게 한 말씀.

답】 시흥시체육회 산하에는 45개 가맹종목단체에 512개 클럽, 18개 동체육회 등 약 37,500여 회원이 활동 중입니다. 시흥시체육회는 다양한 체육활동 및 행사를 기획함으로써 시흥시 체육발전의 주축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울러 체육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체육·복지를 구성하여 피부에 와 닿는 체육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시흥시민 및 시흥시체육인들에게 응원의 말씀 드리며, 아울러 일선에서 고군분투 중이신 방역대책공무원, 의료진분들의 노고의 깊은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한인수 회장은 시흥시 과림동이 고향으로 시흥시체육회 사무국장(2002~2014년), 시흥시체육회 이사를 역임하고 현재 경기도체육회 스포츠클럽 육성위원, 시흥시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공약>

▲시 예산 1% 체육회 지원 조례 제정 ▲경기도체육회와 연계 시체육회의 법률적 지위 및 재정적 안정성 확보 ▲종목별 전국대회 유치 추진 ▲시민 종합운동장 건립에 따른 경기도체전 유치 ▲학교 운동부 출전 및 동·하계 전지훈련 지원 확대 ▲해양스포츠 육성 및 저변 확대 ▲종목단체장 및 사무장 역량강화 연수 및 선진견학 추진.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