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정
‘2020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시민참여 확대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 시흥신문
  • 승인 2020.02.12 10:03
  • 댓글 0

시흥시는 시민의견을 수렴해 시민들이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2021년 예산의 일부를 편성하는 2020년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2.6.~3.31.)한다.

올해 제안사업 공모는 각 동 주민총회가 시작되는 7월 전에 사업적정성 심사를 마쳐 참여예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모 시기를 앞당겨 시행한다.

이번 공모는 청년·청소년 분야, 평생학습 분야, 공동체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시 단위 사업 14억, 동 단위 사업 36억 이내 범위에서 선정하게 된다.

공모신청은 시흥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juminys.siheung.go.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관내 18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관련부서검토, 적정성심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사전심사, 주민총회 및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 한마당을 거쳐 위원회 의결로 최종 선정해 2021년도 예산편성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시흥시는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의 책임성, 투명성, 민주성을 증대하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22일 개최한 2020년 제1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2020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주요변경 사항으로는, △2021년 예산편성을 위한 제안사업 공모 유형 조정, △공모사업 및 참여예산기구 활동 평가 및 모니터링 강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시 전체 예산과정에 대해 확대, △제안사업 공모 시 부적격 사업의 명시 등이며 이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열린 행정을 실현하는 주민참여예산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시흥신문  webmaster@n676.ndsoftnews.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흥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