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이갈이의 원인과 치료법은?[의학칼럼] 심플란트치과 심재윤 원장
  • shnews
  • 승인 2019.12.26 15:14
  • 댓글 0

이갈이란 대표적인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잠을 자는 도중에 턱 근육의 지속적이며 율동적인 수축으로 인해 치아를 강하게 깨물거나 마찰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 수면시 무의식 상태에서 치아를 강하게 깨물기 때문에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 턱 관절과 턱 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두통 등을 일으키는데 기여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가는 행위로부터 발생하는 시끄러운 소리로 인해 다른 사람의 잠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갈이의 명확한 원인은 규명되어 있지 않으나 과도한 근육 사용, 불량한 교합관계, 스트레스, 심리적 불안정, 수면장애 등이 원인의 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과도한 음주나 흡연이 이갈이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한 이갈이가 지속적으로 되면 치아, 치주조직, 근육, 턱관절에 영향을 주어 치아의 씹는 면이 마모되어 치아에 통증이 유발되거나 찬 음식 먹을 때 시린 증상이 유발될 수 있으며 씹는 근육의 비대를 유발하여 사각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로서는 이갈이 자체를 근본적으로 없앨 수 있는 치료는 없기 때문에 이갈이 예방 및 처치를 진행하는게 보편적이며 이갈이를 치료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는 턱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용 합성수지로 만든 스플린트(교합안전장치)를 자는 동안에 입안에 착용하는 구강장치요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 행동조절요법, 근육의 이완을 유도하거나 수면을 조절을 위한 약물요법, 보톡스를 주사해서 근육의 힘을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갈이가 심함으로 인하여 본인의 건강을 해치고 주변인들의 수면도 방해를 한다면 치아건강을 위해서 가까운 치과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h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