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자동차365’에서 중고차 실매물 확인 검색차랑 번호 입력으로 온라인 허위・미끼매물 여부 확인
  • 오세환 기자
  • 승인 2019.10.10 09:51
  • 댓글 0
'자동차365' 사이트에서 차랑번호 입력으로 온라인 허위・미끼매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365(www.car365.go.kr)’에서는 이달 1일부터 중고자동차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제공, 허위・미끼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예방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365’ 중고차 실매물 검색 서비스는 매물로 나온 중고자동차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차량의 매도여부, 실제 보유업체·전화번호, 차량 기본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해당 차량을 보유한 실제 매매상사와 소속 조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허위매물 피해를 예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중고자동차 소비자들은 온라인에 게재된 중고차 광고의 진위 여부를 알 수 없어 허위·미끼매물 피해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는 온라인 사이트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자동차를 허위로 등록하거나 자동차의 가격을 허위로 기재한 후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여 비싼 중고차를 판매하는 것이다.

특히 상당수가 다른 사이트에 등록된 차량 사진을 무단 복사하여 자신의 매물로 올려놓고 싼 가격에 광고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이 허위광고인지 여부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번 서비스는 국토교통부와 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협업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소비자는 중고차 매매조합이 보유한 매물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특별한 이유 없이 시세보다 매우 낮은 가격의 매물은 허위・미끼매물일 가능성이 높기에 ‘자동차 36’5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통해 확인된 실제 보유업체와 거래하는 것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오세환 기자  osh6300@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세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