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도시개발
‘맑은물관리센터’ 지중화 사업 내년 7월 준공 목표7월 현재 공정률 16%…주요 기자재 설치로 사업 가속도 / 당초 계획된 주민체육시설 설치는 사업여건 변화로 수정
  • 이희연 기자
  • 승인 2019.09.07 09:59
  • 댓글 0
맑은물관리센터 전경.

준공 20여년이 넘은 ‘맑은물관리센터’에 민간자본을 투입, 진행 중인 시설개량 사업이 내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시설개량과 함께 당초 계획에 포함됐던 야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 주민체육시설은 사업여건 변화로 기존 체육시설 설치계획은 변경됐다.

시흥시는 노후 된 맑은물관리센터 복합관리대행 시설개량사업을 위해 K-Water 컨소시엄(한국수자원공사·환경관리(주)·대림산업(주)·(주)이산)과 지난 2017년 3월 ‘공공하수도 복합관리대행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공공하수도 복합관리대행사업’은 K-Water 컨소시엄이 선투자 454억 원 규모의 시설개량 후 20년간 운영·관리하는 사업이다.

현재의 탈수기동을 지하화 하여 악취를 개선하고, 기계식 여과시설을 설치하여 방류수질을 안정화한다는 계획으로 지난해 7월에 착공하여 1년이 지난 현재 공정률은 16%이지만 올 7월부터 주요 기자재가 설치되면서 공정률이 상승, 2020년 7월 준공 예정이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게 시 측의 설명이다

시는 또한 시설개량사업 중 계획된 체육공원조성 사업은 당초 시설개량사업 추진 시 발생되는 여유부지에 야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을 배치할 계획이었지만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시민참여형 연료전지사업,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 설치사업 등 사업여건 변화로 가용 부지가 부족해 기존 체육시설 설치계획 변경이 불가피했다고 시는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하수처리시설과 연관한 집단화된 시설로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고 부지활용도를 극대화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변경된 체육시설은 체육진흥과 및 시흥시 인라인스케이트 협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야구장은 월곶에코피아 신규 야구장을 이용하고 인라인스케이트장은 관내 유수지를 활용한 ‘2019년 유수지 관리(활용)기본계획 용역’에 반영하여 장현개발지구 내 설치 예정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와 ‘K-Water 컨소시엄’은 2017년 3월 ‘공공하수도 복합관리대행사업’ 실시협약 체결에 따라 그해 6월 1일부터 ‘K-Water 컨소시엄’이 복합관리대행을 해왔다.

‘K-Water 컨소시엄’은 한국수자원공사가 51%의 지분을 가진 대주주로 총사업비 454억1,100만원을 선투자해 ‘맑은물관리센터’ 시설개량을 추진하게 된다.

시는 선투자 민간자본에 대해 20년간 고정금리 3%로 원금과 이자 및 운영대행료 등을 연간 155억6,300만원씩 20년간 지급하게 된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