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눈’ 건강 유지에 도움 주는 영양소【건강한 생활】
  • 안정화 기자
  • 승인 2019.09.06 09:41
  • 댓글 0

오랜 시간 작은 스마트폰에 집중하거나 TV 시청, 컴퓨터 사용, 스트레스, 영양불균형, 노화, 유전적 요인 등으로 시력이 저하될 수 있다. 특히, 40대 중반부터는 수정체의 탄성력이 감소되어 조절력이 떨어지는 노안이 시작돼 평소 눈 건강관리가 필요한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된 식품을 소개한다.

▶ 안토시아닌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베리류 등 보라색, 검정색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시력회복, 피로감소 등 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 복분자, 오디, 아로니아, 흑미,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루테인

노란색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루테인’은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에 주로 분포하여 청색광(블루라이트)을 적절히 조절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주로 달걀(노른자), 호박, 콩, 고추(고춧잎), 시금치, 근대, 케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A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로써 빛을 감지하여 사물을 잘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는 ‘로돕신’ 생성에 필수적이다. 비타민A는 주로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고구마, 콩, 달걀, 우유, 소간, 버터 등에 많다

▶ 오메가-3 지방산

기름진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은 눈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태아와 어린이의 시력 형성 및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또한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이므로 반드시 섭취를 통해 보충해야 한다. 주로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에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