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도시개발
취업・승진 시 ‘대출금리 인하’ 요구 가능금융회사, 신청일로부터 10일 이내 수용여부 안내
  • 정찬식 기자
  • 승인 2019.06.21 10:27
  • 댓글 0

취업・승진, 매출 증대 등 재무상태 개선으로 신용상태가 좋아지면 대출이자를 내려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 되어 6월 12일부터 시행 중이다.

대출금리 인하 요구에 금융회사는 신청 접수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와 사유를 안내해줘야 한다.

대출금리 인하 요구 안내 및 신청・처리 과정은 대출계약 등 체결 시 창구직원이 고객에게 ‘금리인하요구권’을 안내하고 고객은 상품설명서 등에 확인 서명 온라인 판매해야 한다.

온라인상에서는 금융회사가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페이지를 통해 ‘금리인하요구권’을 안내하고 고객은 상품설명서 등에 전자 서명하면 된다.

‘금리인하요구권’을 창구에 신청하는 경우는 영업점을 방문하여 금리인하 신청서 및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신용상태개선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앱 로그인 후 금리인하 신청을 클릭하고, 신용상태 개선 증빙자료를 팩스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여부 판단은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에 대해 고객이 금리인하를 신청한 경우이며 이때 고객의 신용상태 개선 여부 및 개선정도가 금리인하 가능수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고려한다.

‘금리인하요구권’ 결과는 영업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 및 판단 사유 등을 전화나 서면 또는 문자메세지, 전자우편 등으로 안내한다.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