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건강과 행복을 위한 정보가 한눈에”보건복지부 ‘G-헬스’ & ‘국가건강정보포털’
  • 안정화 기자
  • 승인 2019.06.10 11:02
  • 댓글 0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운영하는 ‘知헬스(G-health)’ 홈페이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모든 것을 알기란 버겁다. 여기 건강과 행복을 위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보건복지부 산하·소속기관에서 운영하는 건강 관련 누리집 2곳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 知헬스(G-health)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운영하는 ‘知헬스(G-health)’는 건강관련 온라인 민원 발급과 지역주민을 위한 보건 정보, 건강캘린더와 질병백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경우 보건증과 건강진단서, 예방접종증명서 등 제증명발급과 보건기관에서 받은 검사결과 조회, 내과·치과·한방 등 진료예약을 보건소 방문 없이도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

보건소식의 보건기관 찾기에서는 명칭 그대로 우리동네 보건기관을 지역별·종류별·진료 과목별로 검색해 찾을 수 있다.

또 우리동네보건소식은 각 지역별 보건소의 공지사항 및 새 소식을 한 곳에 모아둔 곳으로, 보건소의 새 소식은 물론 현재 진행하는 이벤트 등도 바로 알 수 있다.

건강정보는 건강캘린더와 질병백과, 멀티미디어 정보 등이다. 건강캘린더의 경우 월별로 주의해야 할 건강정보를 알려준다. 이밖에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증후 정보가 궁금할 때 믿을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건강정보는 질병백과에서 찾으면 된다.

또 ‘멀티미디어정보’에서는 각종 건강에 관련된 동영상 정보가, ‘관련사이트’에는 개별 약물에 대한 상세 정보를 알려주는 ‘건강 in’과 식생활정보와 식품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식품나라’ 등과 연결된다. (http://www.g-health.kr)

◆ 국가건강정보포털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국가건강정보포털’은 인터넷 등에 범람하는 검증되지 않은 상업적 건강정보와 잘못된 의료정보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회, 148개 전문의학회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여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정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립암센터 등의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가건강정보포털의 주요 정보는 종합건강 정보, 의료기관 정보, 보건교육 자료실 등이다.

먼저 종합건강 정보는 건강·질병 정보, 증상·증후 검색, 약품·식품 정보, 장애·재활 정보 등으로, 노인과 남성, 여성, 소아로 분류되어 검색이 용이하다.

아울러 각종 검사와 치료 후 예방적 처치에 관한 정보는 물론 4대 중증질환(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의 개념과 치료, 생활 관리와 예방 및 조기 발견 등의 자료를 볼 수 있다.

또 의약품과 식품, 건강기능 식품에 대한 정보 소개 이외에도 장애 등급과 예방 및 재활 정보 제공을 위해 장애인 재활정보 누리집과 연결된다.

의료기관 정보에서는 병원을 이용하는데 도움 되도록 요양기관 현황정보와 수술종류별.병원별 진료비 정보, 항생제 처방율.제왕절개 수술 등 의료기관 평가결과를 알 수 있다.

(http://health.cdc.go.kr)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