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중소기업・도시개발
창업기업・공공조달시장 판로 개척 기업 지원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소액구매제도 신설・운영
  • 정찬식 기자
  • 승인 2018.10.09 09:55
  • 댓글 0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기업과 공공조달시장 첫걸음기업(납품 실적 5억 원 이하)이 개발한 기술개발제품의 원활한 판로 개척 지원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상시 모집한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이하 시범구매제도)는 기술개발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의 감사 부담을 해소하여 공공기관이 기술개발제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중소기업이 시범구매를 신청하면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통해 구매여부를 판단한 후 공공기관이 해당 제품을 구매함에 따라 공공기관의 감사 부담이 해소되고 이를 통해 창업기업이나 첫걸음기업 등과 같이 납품 실적이 없는 중소기업의 초기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에 도입된 소액과제의 경우 신청가능 제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상시 접수 방식을 도입하는 등 창업기업이나 소공인과 같은 소규모 기업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문턱을 크게 낮추었다.

‘소액과제’는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6조에 따른 소액수의계약 근거를 활용하여 공공기관이 2천만 원 이하의 기술개발제품을 시범 구매하는 과제이다.

구매지원 방식도 기존 1회성 지원에서 지원 대상 선정 후 1년간 장기 지원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여 신청기업이 시범구매를 위해 매번 신청과 평가를 받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였다.

가령 올 9월 A기관이 시범구매 제도를 통해 D제품을 구매하면, 2019년 9월까지 A기관 뿐 만 아니라 B, C기관이 D제품을 구매할 경우에도 시범구매 실적으로 인정하도록 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병권 성장지원정책관은 “이번에 신설된 시범구매 소액과제는 창업기업 또는 소공인 등과 같은 소규모 기업 등이 시범구매를 통해 초기 판로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라면서 “향후 법적근거 마련 및 참여 공공기관 확대, 제도 개선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소액과제에 대한 중소기업 신청·접수는 ‘산학연Plus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접수가 가능하다. (☎ 042-720-3371~3. https://plus.auri.go.kr)

정찬식 기자  Sik123456200@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찬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