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민원처리, 단계별로 알려준다‘접수, 처리 중, 완료’ 등 3단계 문자 전송 / 행안부, ‘민원처리 문자알림 서비스’ 시행
  • 이희연 기자
  • 승인 2018.06.05 11:52
  • 댓글 0

행정안전부가 6월부터 ‘민원처리 문자알림 서비스’ 기준을 마련·시행함에 따라 모든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민원 접수부터 완료까지 모든 과정을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다.

현재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들은 문자 외에 이메일, 우편, 웹사이트 게시 등 여러 방법으로 민원 처리상황을 안내하고 있다.

행안부 조사결과 ‘문자’ 알림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자체 80%, 중앙부처 50%, 공공기관 34%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공공부문 민원처리 문자안내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공통기준을 마련, 업무매뉴얼을 작성·배포하고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기로 했다.

지침에 따라 각 기관은 민원자 본인이 문자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문자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자는 민원처리 상황에 따라 기본적으로 ‘접수, 처리 중, 완료’ 등 3단계로 전송된다.

담당공무원의 착오·누락 등에 따른 민원처리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민원처리 담당자와 소관 부서장에게 처리기한 도래 시점을 문자로 알릴 예정이다.

민원 처리기한 7일전, 3일전, 당일에 문자로 알려주고 처리기한을 넘긴 경우에도 문자로 안내한다.

이미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는 이 서비스로 지난해 민원처리 지연이 40% 감소했고 민원처리 기간도 2.3일 단축하는 효과를 거뒀다.

행안부는 행정서비스 통합포털인 정부24(gov.kr)에도 모바일 푸시서비스를 구축해 사용자가 동의하면 민원처리 안내, 공지사항 등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동으로 알려줄 계획이다.

이희연 기자  shnews1@naver.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