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정
2배 이상 선명해진 항공사진 서비스道, ‘부동산포털’ 해상도 2배 개선
  • 이희연
  • 승인 2018.02.10 23:31
  • 댓글 0
경기도부동산 포털 홈페이지 메인 화면.

경기도 부동산포털에서 제공하는 항공사진 해상도가 2배 이상(종전 50cm급에서 25cm급) 향상, 9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항공사진서비스 개선으로 토지나 건물, 울타리 경계선, 차선 등의 구분이 훨씬 쉬워져 이용자들의 편의가 증진될 전망이다.

25cm급은 실제 크기가 ‘가로×세로’ 25cm인 실물이 사진에 1픽셀로 표시되는 것으로 50cm급보다 훨씬 선명하다.

해상도가 높아진 25cm급 항공사진.(광교호수공원 일대)
종전 50cm급 항공사진.(광교호수공원 일대)

바뀌는 항공사진은 부동산포털의 ▲원스톱서비스 ▲맞춤형지도 ▲포털맵비교 ▲개발정보 ▲생활정보와 경기부동산 모바일 앱의 ▲지도서비스 ▲일필지종합정보에서 제공하는 모든 항공사진 지도서비스가 대상이다.

도는 일단 9일부터 2016년도 항공사진을 우선 제공하고, 작업이 진행되는 대로 2014년도와 2012년도, 2010년도 항공사진도 추가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부동산포털에서는 건축법 개정으로 건축물대장에 필수 입력해야 하는 건축물 내진설계 적용여부와 내진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마련해 9일부터 제공한다.

현행 건축법에서는 ▲층수 2층 이상 ▲연면적 200㎡ ▲높이 13m이상 건축물을 건축하려면 내진설계를 받도록 정하고 있으며 ▲16층 이상 ▲바닥면적 5,000㎡ 이상 건축물은 내진능력도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내진능력은 수정메르칼리 진도등급(MMI등급)과 최대지반속도를 함께 표기하도록 돼있어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해하기가 쉽지 않음에 따라 도는 수정메르칼리 진도등급(MMI등급)을 일반 사람들이 많이 쓰는 리히터 규모 등급으로 환산한 표와 최신 법령도 게시해 이해를 돕기로 했다.

건축물 내진설계 적용여부와 내진능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경기도 부동산포털에 접속하여 ▲건축물내진설계조회 바로가기 ▲원스톱서비스-건축물대장 ▲지도서비스-건축물내진지도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http://gris.gg.go.kr)

이희연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