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도정・도의회
경기도의회 ‘공공성강화포럼’, 시민주도형 에너지전환사업 지원 토론회 개최
  • 이희연
  • 승인 2017.12.23 14:48
  • 댓글 0

경기도의회 공공성강화포럼(회장 양근서)은 ‘경기도 시민주도형 에너지전환사업 지원 조례(안)(이하 조례안)’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18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공공성강화포럼에서 진행한 ‘지속가능목표(SDGs)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 에너지전환 리빙랩(Living Lab)모델 연구용역’ 연구결과로 조례(안)을 제정하여 관계 전문가, 시민단체, 도민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다.

조례(안)은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한 도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관련교육, 실험적 연구, 단체설립 등을 도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지원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권한과 책무를 함께 포함하고 있다.

한편 공공성강화포럼은 변화하는 에너지 환경과 시장여건 속에서 불어오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서 도민의 참여를 중요한 핵심과제로 보고 주민이 삶 속에서 직접 참여하는 리빙랩방식의 에너지전환 실험 모델을 연구해 왔으며, 이를 위해 서울의 리빙랩 성공사례로 꼽히는 성대골 마을을 방문견학 하는 등 조례(안) 제정을 위한 기초작업들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토론회는 정윤경(비례)의원의 발제와 양근서(공공성강화포럼 회장. 안산6) 의원, 성대골에너지슈퍼마ㅤㅋㅔㅌ 김소영 대표, 안명균 경기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 실행위원장, 김현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 황영성 경기도에너지과장, 김현우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 등의 열띤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이희연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희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