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가을 사과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열을 가해 익혀 먹으면 효과 배가
  • 한민정
  • 승인 2017.11.05 10:55
  • 댓글 0

사과는 대부분 그냥 먹기도 하지만 잼, 주스 등으로 가공해서 섭취하기도 하는 친숙한 과일이다. 붉은 빛이 도는 사과는 열을 가해 익혀서 먹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사과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소화기능이 촉진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오히려 위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여러 개를 먹기보다는 하루에 사과 반개 정도인 200g을 먹는 게 가장 적당한데 사과의 건강효과를 알아보자. -편집자 주-

▶ 유방암, 대장암 예방에 도움

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유익한 지방산을 증가시키고 붉은색 사과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대장 내에 머무는 동안 장내의 항암물질 생산을 돕는다.

사과는 유방암도 예방해준다. 사과를 포함한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 파이토케미컬로 통칭되는 식품 속 페놀 화합물이나 플라보노이드가 항산화, 종양 증식 억제 작용을 한다.

▶ 변비 해소 효과

변이 대장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수분이 빠져 더 단단해지고 작아져 변비가 심해진다. 변비약은 내성이 생기므로 변비약보다는 신체활동으로 장운동을 촉진시키거나 음식으로 배변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의 하나다. 식이섬유는 고기를 먹을 때 증가하는 지방질을 빨아들여 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장운동이 활발한 아침 식전에 사과를 먹으면 심한 변비뿐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적이다. 펙틴성분은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

▶ 다이어트 효과

식사 15분 전에 사과 한 개를 씹어 먹으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보통 후식으로 먹는 과일을 식사 전에 먹으면 포만감을 줘서 밥을 덜 먹게 된다는 것이다.

▶ 뽀얀 피부를 원한다면

사과는 노화를 방지하며 하얗고 뽀얀 피부를 만들어주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사과 속 폴리페놀 성분은 포도 같은 과일보다 최고 5배까지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산화를 억제하는 활동을 하며 항암, 미백, 노화 방지 등의 기능을 하고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해주는 작용도 한다.

한민정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민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