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치과 국민건강보험 혜택 확대적용<2>의학 칼럼/모아치과병원 김 선 원장
  • shnews
  • 승인 2017.11.05 10:54
  • 댓글 0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은 일부 비보험 항목을 제외하고 치과치료의 대부분을 건강보험혜택을 받을수 있다.

충치치료, 치주염, 구내염, 임플란트, 틀니, 스케일링, 실란트(치아홈메우기) 등을 기존 건강보험을 적용받고 있고, 일부 치료에 대해서는 연령 확대적용, 본인부담율 인하 등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적용이 되고 있다.

지난주 틀니, 임플란트에 이어 금주에는 치아홈메우기, 스케일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홈메우기 (실란트)

치아에 있는 홈을 메워 충치를 예방하는 치료이다.

치아의 어금니 부분을 잘 관찰해 보면 산과 골짜기처럼 생겼다. 충치가 잘 생기는 부분은 바로 이골짜기 부분인데, 이부분이 깊고 좁을수록 음식물이 끼기 쉽고 칫솔질이 잘 되지 않아 충치가 잘생긴다. 깊고 좁은 골짜기 부분을 평지로 만들어 준다면 음식물이 잘 끼지 않고 칫솔질도 잘 되어 충치를 예방할수 있는 원리이다.

2012년 보험적용 이후 대상연령과 치아범위 확대되어 올해 2017년 10월 1일부터는 만18세 이하, 제1, 2큰어금니까지 보장성 확대 되었다.

 

◇스케일링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질환 예방에 도움된다. 치석은 음식물의 찌꺼기(치태)가 치아에 붙고, 그 찌꺼기가 시간이 흐르면서 침의성분과 결합하여 단단한 물질로 변한 것이다. 이러한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잇몸 염증이 지속되면 치아를 잡아주는 뼈를 녹여서, 결국 이가 흔들려서 빠지게 되는 치주질환을 야기한다.

2017년 7월 1일부터 만 19세 이상으로 보험연령확대. (기존 만 20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라면 누구나 연1회 보험적용이 되며, 전국 치과·병·의원에서 1만 5천원~2만원내외의 진료비용으로 치석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적용기준일 [매년 7.1 ~ 다음년 6.30] 기간중 연1회 한하기 때문에 횟수 초과시에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5~6만원의 보험이 되지 않는 비용을 부담하실수 있기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h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