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식이요법혈액순환장애, 뇌졸중·심장질환 위험 증가
  • 한민정
  • 승인 2017.10.29 09:06
  • 댓글 0

날씨가 추워지면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기 쉬워 여러 질병이 유발되기도 한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될 때는 ‘손발 저림, 어지럼증, 손발이 붓고, 쥐가 잘 나거나 차갑고 무겁게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질환을 앓고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기 쉽고, 뇌졸중, 심장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식이요법을 안내했다.

 

▶ 다시마

다시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며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 비타민 C와 E, 알긴산 등이 들어있다.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내용물의 점성을 증가시켜 지질흡수를 저해하고, 소장에서의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 꽁치(과메기)

꽁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해 혈관 확장 및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 단호박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 해바라기씨

해바리기씨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성 스텔로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다. 견과류 중 해바라기씨에 피토스테롤이 가장 풍부하다.

▶ 보리

보리에는 식이섬유로서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높아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등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에 좋은 식이요법은 동물성 지방, 인스턴트 음식,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해조류, 생선, 식물성 지방, 도정하지 않는 곡류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다. 음식을 할 때 튀김, 볶음 요리 대신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민정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민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