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능성 자궁출혈의학 칼럼/연합병원 김용범
  • shnews
  • 승인 2017.07.30 10:57
  • 댓글 0

기능성 자궁출혈 또는 기능부전성 자궁출혈은 자궁에 기질적 병변이 없이 일어나는 비정상 자궁출혈을 말한다. 비정상 자궁출혈은 정상월경의 범주가 아닌 모든 불규칙적이고, 양이 많으며, 빈번히 발생하는 모든 자궁출혈을 포함하며, 종종 비정상 자궁출혈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기능성 자궁출혈의 약 50%는 갱년기 여성에서 난소기능이 쇠퇴하여 발생되고, 20%는 초경직후의 여성에서 시상하부-뇌하수체 축의 미성숙으로 발생하며, 나머지 약 30%는 가임기 연령층에서 발생된다.

정상 월경주기는 평균28일로 21일에서 35일로 다양하며, 기간은4(2-8)일 정도이며, 출혈량은 35(60-80)ml 정도이다. 비정상 출혈은 월경주기가 21일 보다 짧거나 40일보다 긴 경우,또는 8일이상의 기간, 80ml 이상의 월경량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정상적인 월경이 아닌 모든 생식기내 출혈을 비정상 자궁출혈이라 하며, 대량 혹은 빈번한 출혈 등을 포함한다.

1.무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

전체 기능성 자궁출혈의 약 80~85%는 무배란 때문이다. 특히 초경 초기의 1~2년과 폐경기 가까이에서는 무배란성 주기가 흔하고 이로 인한 무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의 빈도가 높다. 이러한 환자에서의 출혈양상은 일정한 주기가없이 불규칙적이고 기간이 길고 양이 많을수도 있다. 정상 배란성 주기에서 나타나는 월경전 전조증상으로 기분변화, 장의 팽만감, 유방통증, 월경통 등이 없으며, 특히 통증이 없는것이 특징이다.

2.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

기능성 자궁출혈의 약 15~20%가 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이며, 30대에 흔하다. 배란성 출혈의 특징은 규칙적인 주기는 유지되는 월경 과다이다.

비정상 자궁출혈 가운데 임신이나 전신질환, 자궁강내 이상병변이 없으면서 내분비학적인 원인에 의한 출혈이 기능성 자궁출혈이므로, 우선 임신 가능성을 배제한 다음 빈혈의 정도를 검사하고 내과적, 부인과적 병력을 자세히 파악하고 골반 진찰 및 초음파 검사를 하여 원인을 찾아내므로 진단을 내리게 된다.

연령대별 비정상 생식기 출혈의 호발원인을 보면, 사춘기 이전-질과 외음부 등의 외부병변, 이물질, 조발 사춘기, 종양.

사춘기- 무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 임신 합병증, 호르몬제 복용, 혈액 질환.

가임기- 배란성 및 무배란성 자궁출혈, 임신 합병증, 호르몬제 복용, 자궁근종, 자궁경부와 내막의 용종, 갑상선 기능이상.

폐경이행기-자궁근종, 자궁경부와 내막의 용종, 갑상선 기능이상.

폐경기- 자궁내막 병변, 호르몬제 복용, 위축성 질염, 종양 등이 있다.

shnews  j5900@chol.com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h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